[문제] 파이썬 코드를 이용해 자판기 만들기 1. 사용자가 볼 수 있게다음과 같은 음료를 실행창에 표시합니다. 사이다 1,700원 콜라 1,900원 식혜 2,500원 솔의눈 3,000원 2. 사용자에게 어떤 음료를 살것 인지 입력받습니다. 목록에 없을 경우 실행을 종료합니다. ex. 사이다 3. 사용자에게 얼마를 넣을지 입력 받습니다. 지불 금액이 음료 비용보다 작다면 '돈이 부족합니다'를 출력합니다. 4. 사용자는 음료를 구매하고 남은 잔액을 확인합니다. ex. 입력 : 음료 -> 사이다, 돈 -> 2,000원 이면 잔액 300원을 출력합니다.
▶ 문제 풀이3-4 POINT.
input 으로 사용자 값 받기 + 조건별 출력 값 설정
[풀이 과정]
1. INPUT으로 음료 선택 , 지불 금액 값을 받음
2. 조건 설정 1 : 음료 선택이 menu에 있을때 다음 조건 진행, 없을 때 종료
3. 조건 설정 2
지불 금액값 기준 연산이 필요하므로 지불금액 input에 int 씌워 문자형 → 숫자형으로 변환
선택 음료(key) 값에 대한 (value) 변수로 저장 → `왜?` 조건식에서 연산 가독성을 위해
지불 금액 < 음료 금액 : '돈이 없습니다' 출력
지불 금액 >= 음료 금액 : 잔액 출력 (잔액은 연산으로 & f-string 사용하여 간단하게 출력)
menu = {
"사이다": 1700,
"콜라": 1900,
"식혜": 2500,
"솔의눈": 3000
}
choice = input("어떤 음료?")
price=int(input('돈을 넣어주삼:')) #해당 input 기준 연산이 필요하므로 숫자형으로 변환
if choice in menu: # 선택한 음료가 menu에 있을때 아래 조건 실행
a=int( menu[choice] ) # 가독성을 위해 key 값 변수에 저장
if a > price:
print('돈이 부족합니다')
else:
remain = price-a # 가독성으로 위해 변수에 저장
print(f'잔액: {remain}') #f-string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