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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로 | 유입채널/시간/요일별 트래픽 분석 (도넛차트, 히트맵) / LOD 계산식 예제 (DATEADD로 UTC 변환, FIXED,INCLUDE,EXCLUDE) / 대시보드 실습

성장하는 쿠키의 로그 기록 2025. 2. 10. 12:50

➡️ 유입채널별 트래픽 분석 - 도넛 차트 

  • 목표
    • 유입 채널(Channel Grouping)별 트래픽 비율을 시각적으로 표현 (도넛차트) 
    • 전체 사용자 중 특정 채널에서 온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분석
  • 시각화
    • 도넛 차트는 행/열 구분이 없으므로, 열에 1 작성하여 임의의 차원 값 생성 →  파이차트 생성
    • `유입채널별 고객수` : 색상/각도 설정 -> 각도 (고객수) / 색상 ( 유입 채널)
    • `내부원 생성` : 임의의 파이차트 생성 후이중축으로 설정후 크기/색상 변경
    • `디자인`  : 레이블 / 컬러/ 크기 조정 해서 시각화

➡️ 시간/요일별 트래픽 분석 - 히트맵

  • 목표
    • 시간대/요일 별 방문자 수를 색상 강도로 표현
    • 특정 시간대에 트래픽이 집중되는 패턴 분석 목표
  • `시간 전처리`
    • UNIX 타입일 경우 → UTC 타입으로 변경 필수
    • 함수 사용하여 변경해줌 : 계산식 만들기
    • DATEADD( ‘단위’,[컬럼명].#1970-01-01#) : UTC 기준은 1970-01-01 년임
    #UTC 타입으로 변경
    DATEADD('second', [Visit Start Time], #1970-01-01#)
  • 시각화
    • 행/열에 각각 (시간 /요일) 넣고 , 고객 수 (마크-컬러) 로 카운팅 집계
  • 결과 해석
    • 주말보단 주중에 트래픽이 몰리며
    • 특히 월-수 15-19 시 집중

➡️ LOD 세부수준 계산식 비교 예제 ( FIXED / INCLUDE / EXCLUDE)

LOD 3가지 유형 비교

LOD 유형
설명
FIXED
특정 차원에 대해 집계를 고정
INCLUDE
현재 뷰의 차원 + 추가 차원을 포함하여 집계
EXCLUDE
특정 차원을 제거한 상태에서 집계
  • 유입 채널별 평균 매출 기준 LOD 활용
    • `vlod` : 유입 채널 및 기기별 평균 매출 - 뷰에서 보이는 대로 집계
    • `fixed` : 유입 채널별 평균 매출 - 뷰에서 다른 차원 추가해도 변하지 않음 (상위수준)
    • `include` : 유입채널 + 기기별 병균 매출 - `뷰에 차원을 추가하지 않아도 특정 차원을 고려하여 집계됨. `
    • `exclude` : 유입채널 제외 기기별 평균 매출만 집계 (하위수준)
{FIXED [Channel Grouping]: AVG([totals.transactionRevenue])}
{INCLUDE [Channel Grouping]: AVG([totals.transactionRevenue])}
{EXCLUDE [Channel Grouping]:AVG([totals.transactionRevenue])}

➡️ VLOD vs INCLUDE 비교

  • 위에 예제에서는 vlod 식에서 유입채널-기기유형별 뷰에 차원이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include 계산식과 차이가 없어 보임
  • 하지만 아래 예제 처럼, `channel grouping` 차원을 제거 하면, 
    • vlod : 기기유형별 평균 매출이 집계
    • include : 유입채널-기기유형별 평균 매출이 집계 됨
  • 즉, include 계산식은 뷰에 해당 차원이 없어도(추가하지 않아도) 특정 차원을 고려한 집계값을 확인 할 수 있게 해줌

➡️ SUMMARY

  • 시간타입이 unix → UTC  변환해야 세부수준으로 시간을 제대로 쪼개서 분석가능 (dateadd 함수 활용)
  • lod 식 활용
    • fixed : 뷰에서 다른 차원 추가해도 변하지 않음, 특정 차원 고정하여 집계 (보통 상위수준 집계값 확인시 사용)
    • exclude : 뷰의 특정 차원 제외하여 집계 ( 보통 상위수준 제외 하위수준 집계시 사용)
    • include : 뷰에 해당 차원을 추가하지 않고, 특정 차원을 고려하여 집계하고 싶을때 사용

➡️ 매출 대시보드 시각화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