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문제 정의 하기
- 풀고자 하는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해야함. 첫 단추를 잘 끼우는 작업
- 문제 정의의 핵심은 `SO WHAT ?` `WHY SO?`
☑️ 문제 정의
- 분석하려는 특성 상황이나 현상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해야함
- 복잡하고 시간이 소요됨. `항상 문제를 올바르게 정의 하였는가?` 라는 물음을 가져야함
- 예제 ) 지난 6개월 동안 25-35세 여성 고객층의 구매 전환율이 급격히 감소. 이 고객층의 전환율을 2%→5%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
- 매출을 늘리자 x
- 수입 지표중 어떤 지표가 감소 했는지 파악 . 매출액/영업이익등.
☑️ 문제 정의 방법론: MECE
-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문제 해결과 분석 과정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접근 방식
- 문제를 상호 배타적(mutually exclusive)이면서, 전체적으로 포괄적(collectively exhaustive)인 구성요소로 나누어 분석
- EX. 사람 - 남성/여성 /아저씨 (X) : 남성&아저씨 중복
- EX. 자동차 - 세단/쿠페/현기차 (X) : 분류 기준이 다름
- EX. 3/3반 학급원 - 영어 우수학생,수학 우수 학생(X) : 중복 누락 가능성 우수 기준 모호
- EX. 영화장르 - 액션/스릴러/공포(X) : 코미디 등 누락
☑️ 로직 트리(Logic Tree)
- MECE 원칙을 기반으로 복잡한 문제를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하위 문제로 분해하는데 사용
- 상→ 하위 문제로 계층적으로 접근
- EX. 수익성 개선
- 1. 매출 증대 ( 신규 고객 매출 증가/ 기존 고객 매출증가) 2. 비용 감소(판관비 감소 / 원가 절감) 등..
☑️ 문제정의 팁
- 결과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정의하기
- 결과를 통해 원하는 변화를 생각하기
- 회사 소속이라면, 경영자의 입장에서 보려고 노력
- 많은 사람들과 의견을 나눠보는 것도 방법
- 반드시 혼자서 오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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