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입채널별 트래픽 분석 - 도넛 차트
- 목표
- 유입 채널(Channel Grouping)별 트래픽 비율을 시각적으로 표현 (도넛차트)
- 전체 사용자 중 특정 채널에서 온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분석
- 시각화
- 도넛 차트는 행/열 구분이 없으므로, 열에 1 작성하여 임의의 차원 값 생성 → 파이차트 생성
- `유입채널별 고객수` : 색상/각도 설정 -> 각도 (고객수) / 색상 ( 유입 채널)
- `내부원 생성` : 임의의 파이차트 생성 후이중축으로 설정후 크기/색상 변경
- `디자인` : 레이블 / 컬러/ 크기 조정 해서 시각화
➡️ 시간/요일별 트래픽 분석 - 히트맵
- 목표
- 시간대/요일 별 방문자 수를 색상 강도로 표현
- 특정 시간대에 트래픽이 집중되는 패턴 분석 목표
- `시간 전처리`
- UNIX 타입일 경우 → UTC 타입으로 변경 필수
- 함수 사용하여 변경해줌 : 계산식 만들기
- DATEADD( ‘단위’,[컬럼명].#1970-01-01#) : UTC 기준은 1970-01-01 년임
#UTC 타입으로 변경 DATEADD('second', [Visit Start Time], #1970-01-01#)
- 시각화
- 행/열에 각각 (시간 /요일) 넣고 , 고객 수 (마크-컬러) 로 카운팅 집계
- 결과 해석
- 주말보단 주중에 트래픽이 몰리며
- 특히 월-수 15-19 시 집중
➡️ LOD 세부수준 계산식 비교 예제 ( FIXED / INCLUDE / EXCLUDE)

LOD 3가지 유형 비교
LOD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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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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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X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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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차원에 대해 집계를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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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
현재 뷰의 차원 + 추가 차원을 포함하여 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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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LUDE
|
특정 차원을 제거한 상태에서 집계
|
- 유입 채널별 평균 매출 기준 LOD 활용
- `vlod` : 유입 채널 및 기기별 평균 매출 - 뷰에서 보이는 대로 집계
- `fixed` : 유입 채널별 평균 매출 - 뷰에서 다른 차원 추가해도 변하지 않음 (상위수준)
- `include` : 유입채널 + 기기별 병균 매출 - `뷰에 차원을 추가하지 않아도 특정 차원을 고려하여 집계됨. `
- `exclude` : 유입채널 제외 기기별 평균 매출만 집계 (하위수준)
{FIXED [Channel Grouping]: AVG([totals.transactionRevenue])}
{INCLUDE [Channel Grouping]: AVG([totals.transactionRevenue])}
{EXCLUDE [Channel Grouping]:AVG([totals.transactionRevenue])}
➡️ VLOD vs INCLUDE 비교
- 위에 예제에서는 vlod 식에서 유입채널-기기유형별 뷰에 차원이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include 계산식과 차이가 없어 보임
- 하지만 아래 예제 처럼, `channel grouping` 차원을 제거 하면,
- vlod : 기기유형별 평균 매출이 집계
- include : 유입채널-기기유형별 평균 매출이 집계 됨
- 즉, include 계산식은 뷰에 해당 차원이 없어도(추가하지 않아도) 특정 차원을 고려한 집계값을 확인 할 수 있게 해줌
➡️ SUMMARY
- 시간타입이 unix → UTC 변환해야 세부수준으로 시간을 제대로 쪼개서 분석가능 (dateadd 함수 활용)
- lod 식 활용
- fixed : 뷰에서 다른 차원 추가해도 변하지 않음, 특정 차원 고정하여 집계 (보통 상위수준 집계값 확인시 사용)
- exclude : 뷰의 특정 차원 제외하여 집계 ( 보통 상위수준 제외 하위수준 집계시 사용)
- include : 뷰에 해당 차원을 추가하지 않고, 특정 차원을 고려하여 집계하고 싶을때 사용
➡️ 매출 대시보드 시각화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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